2024년 06월 22일 토요일

 

뉴스그룹
자동차경제연구소

 

 

자동차뉴스 > 자동차


이브이링크-한국환경공단, 폐배터리 신속진단기술 성능평가

국내 최초로 SW검사방식 적용 신속진단기술 신뢰성 테스트
뉴스일자: 2024-05-20

이브이링크는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에 보관 중인 폐배터리에 대해 국내 최초로 SW검사방식이 적용된 신속진단기술 신뢰성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전기차 배터리는 폐차 이후에도 재사용 및 재제조로 활용 가능하며, 관련 산업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배터리 성능평가를 위한 기존의 물리적 진단 방식은 배터리 1대를 진단하는데 약 8~12시간이 소요되며, 진단 준비작업에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이번 한국환경공단과 이브이링크의 신속진단기술 신뢰성 테스트는 소요 시간이 10분 이하에 불과해 앞으로 다량 발생될 전기차 폐배터리 시장에서 신속진단기술의 운영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대기환경보전법에는 2021년 1월 1일 이전 등록한 전기차의 배터리에 대해서는 폐차 이후 지자체 또는 한국환경공단이 운영하는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에 반납하도록 규정돼 있다. 한국환경공단은 이렇게 반납된 폐배터리를 진단 및 성능평가해 공개 입찰을 통한 매각을 진행한다.

이브이링크에서 개발한 신속정밀진단기(CDS)는 사용 중 배터리 및 폐배터리의 평가에 있어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고전압 안전을 회피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이다. 또한 사용자 편의를 위해 블루투스 무선운영 방식을 적용하고 있으며, 성능평가에서 수집되는 배터리(BMS)의 모든 기초데이터를 서버에 저장해 사용 후 배터리 시장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두 담고 있다.

조영주 이브이링크 대표는 “CDS는 전기자동차 폐배터리 재활용 및 전기중고차 거래를 위한 배터리 잔존가치 평가의 전영역에 걸쳐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배터리 관련 분야에 필요한 기초데이터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지정하는 KC10031 기준에 있어 필요한 진단기로 적용 테스트 중”이라고 밝혔다.

출처 : 이브이링크





케이알엠-에스더블유엠, 자율주행 Level 4 글로벌 협약
K-배터리 유럽 진출의 디딤돌 ‘인터배터리 유럽’ 개최
SK네트웍스, 어피니티에 SK렌터카 매각키로 의결
현대차, 인증중고차 환승 경험 담은 디지털 필름 공개
포스코인터내셔널, 구동모터코아 폴란드 공장 착공
현대성우그룹, 대학생 서포터즈 ‘현대성우 챌린저스’ 5기 모집
현대차그룹-숭실대, 국내최초 스마트 산업안전 계약학과 설립

 

기아, 대학생 서포터즈 '기아 크리에이터' 7기 모집
케이지엠상용차그룹, 베트남에 자동차 조립 공장 설립
비포워드, 싱가포르에서 중고차 수출 플랫폼 입지 강화
카니발 HEV, 두달 연속 경쟁자 없는 1위
현대자동차, 최초 제작 단편 영화 '밤낚시' 공개
현대차, 수소 사회 전환 앞당긴다
기아, 5월 26만4313대 판매

 


010라인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사업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기사제보 news@newsji.com, 전화 050-2042-2042,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7길 60, 1-37

뉴스그룹 사업등록 서울 자00447, 등록일자 : 2013.12. 23., 뉴스배열 및 청소년보호의 책임 : 대표 CEO

Copyright, 뉴스그룹 자동차경제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