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6월 09일 금요일

 

뉴스그룹
자동차경제연구소

 

 

자동차뉴스 > 자동차


현대차,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참가

육상과 하늘을 연결하는 통합 MaaS 플랫폼 구축한다
뉴스일자: 2023-02-23

현대자동차가 KT, 현대건설과 함께 국내 UAM(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에 본격 착수하고, UAM과 육상 모빌리티를 연결하는 통합 플랫폼 마련에 나선다.

현대차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이하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참가를 위해 KT 및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22일(수)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국토교통부, 항공우주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현대차 AAM본부 신재원 사장을 비롯해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 KT 경영기획부문 박종욱 사장, 현대건설 기술연구원 박영준 상무, 이상률 항공우주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K-UAM 그랜드챌린지는 국토교통부가 2025년 국내 UAM 상용화를 목표로 기체 안전성을 검증하고, 국내 여건에 맞는 운용 개념 및 기술 기준 등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민관 합동 대규모 실증사업이다.

국토교통부는 올 8월부터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23.8~’24.12) 실증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1단계를 통과한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실제 준도심•도심 환경에서 비행을 실증하는 2단계 사업을 진행한다.

현대차는 K-UAM 그랜드챌린지 참가를 위해 KT 및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3개사 공동으로 ▲기체 및 운항 ▲교통관리 ▲버티포트(Vertiport)에 대한 실증사업을 펼친다.

먼저 현대차는 UAM과 육상 모빌리티를 연결하는 MaaS* 플랫폼을 구축하고, UAM을 이용하는 승객이 출발지에서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다양한 모빌리티를 연결해 이동하는 과정을 실증할 계획이다.
 
※MaaS: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교통수단처럼 연계해 단일 플랫폼으로 모든 교통수단에 대한 최적 경로 안내, 예약, 결제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

KT는 UATM(UAM 교통관리) 시스템과 UAM 통신 인프라, 그리고 데이터 공유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실증한다.

현대건설은 UAM 수직 이착륙장인 버티포트의 설계 최적화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준도심•도심 지역에서 실현 가능한 버티포트 구축 모델을 연구한다.

나아가 3사는 각 시스템의 안전성 검증과 UAM 서비스 통합 운용 실증 등 다방면에서의 긴밀한 협력으로 국내 UAM 산업 활성화 및 조기 상용화 달성에 힘을 보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AAM본부 신재원 사장은 “K-UAM 그랜드챌린지는 UAM 생태계 내 단순한 개별 시스템 검증을 넘어, UAM 생태계 전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 운용 실증사업으로서 의미가 있다”며, “KT 및 현대건설과 협력해 MaaS 플랫폼을 중심으로 모빌리티, 통신, 버티포트를 연결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UAM 서비스를 실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2021년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 KT, 현대건설과 UAM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들과 함께 국내 UAM 생태계 발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출처 : 현대자동차



카모아, 태국 렌터카 운전 주의사항 소개
한국 전기차와 배터리 제조사, 미국 시장 진출 확장
영상분석 기반 스마트 안전운전평가 서비스 개발
기아, 대학생 서포터즈 '기아 크리에이터' 모집
현대차, 2023년 5월 34만9194대 판매
기아, 2023년 5월 26만8593대 판매
기아, 외장 디자인 전문가 ‘존 버킹햄’ 영입

 

현대자동차, '포니와 함께한 시간' 사진 공모전
카모아가 알려주는 프랑스 렌터카 운전 팁 3가지
기아, 유럽향 EV9 공개… 기아 브랜드 써밋 개최
자율주행 서비스 탑승객 관리 시스템 개발
풀옵션 땐 1억 넘는다는데… ‘EV9’ 역대급 관심
현대차그룹, 이스라엘 최대 스타트업 행사 참여
현대차그룹, 기부 캠페인 '기부해봄' 실시

 


010라인
베네프롬 베네인투 투자관리
가상자산 관리 / 보안

 

사업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기사제보 news@newsji.com, 전화 050-2042-2042,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7길 60, 1-37

뉴스그룹 사업등록 서울 자00447, 등록일자 : 2013.12. 23., 뉴스배열 및 청소년보호의 책임 : 대표 CEO

Copyright, 뉴스그룹 자동차경제연구소